본문 바로가기

think/idea

좀더 나은 검색엔진을 기대하며 - 사람들이 만들어가는 검색사이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색사이트의 정렬방법 알고리즘

ㅇ문제도출
기존에 검색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렬방식은 검색된 단어에 비중과 반복성에 중점을 둔 방식을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좀더 우선적으로 검색결과에 출력되는 것을 노린 몇몇의 사람에 의해 아무내용없이 해당 검색단어만 반복하여 작성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런 부분은 사용자들에게 좋지 못한 인상을 줄수 있고 사용자들에게 불편을 제공하게 된다.

ㅇ문제해결
이에서 착안된 것이 사용자들에 의해 평가가 가능한 검색출력기능이다.
이를 다시말하면 일정 단어를 검색하고 출력된 사이트를 사용자가 이용하고 사용자가 만족을 느꼇다면 해당 검색된 페이지에 추천을 가능하게 하여 정렬방식중에 많은 추천순으로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ㅇ장점
-기존에 검색사이트에 단순하게 추천기능과  정렬방식을 추가하는 기능임으로 적용이 쉽다.
-사용자가 직접 판단하고 추천을 하기 때문에 해당 페이지에 신뢰도가 상승이 가능하다.
-추천을 이용한 정렬은 사용자들에게 보다 질좋은 컨텐츠 제공이 가능해진다.

ㅇ단점
-추천의 중복과 의도적인 추천으로 인한 정보의 외곡현사이 발생할 수 있다.
-추천의 집중으로 인해 추천받은 사이트가 상위검에 검색됨에 따라 해당사이트가 다시 추천을 받을 확률이 늘어나고 이는 부익부빈익빈현상을 야기한다.

ㅇ단점해결방법
-추천된 정보를 주기적으로 초기화를 해준다. 예)한번 추천은 한달후에 초기화가 된다.
이는 한 사이트가 장기간 높은 추천수를 유지할 경우 계속적인 피드백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본질적인 문제해결은 할 수 없지만 완충작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추천수와 사이트와의 연관관계식을 성립시킨다. 예)사이트방문수/추천수=실질적인점수
평준적인 추천률을 기준으로 하여 점수를 매겨 나열을 한다. 다량의 방문으로 인한 많은 추천의 누적현상을 감안한 방법으로 추천수를 정렬의 기준을 삼지 않고 추천률을 기준으롤 사이트를 평가 정렬하기 때문에 보다 사용자의 추천률 높은 사이트를 우선적으로 출력할 수 있다.
이 방법에서 개인이 조작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일정수 이상의 추천 일정기간동안의 평균추천등을 고려해서 적용을 해야겠다.
-너무장시간 상위권에 머무는 페이지는 핸디캡을 부여한다.

ㅇ수익창출과 추식분배
기본적인 검색사이트의 수익모델과 같이 광고를 이용한 수익이 대부분을 차치할 것이다.
여기서 발생되는 수익을 사이트의 질을 높이는 부분으로 활욜 할 수 있도록 사용자들에게 분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

-해당카태고리에서 상위권 사이트를 가장 먼저 추천한 사용자에게 수익배분
좋은 정보를 갖은 사이트를 가장 먼저 추천한 사용자에게 해당페이지에서 발생한 광고수익을 배분해준다.
'일본여행'으로 검색된 결과 페이지에서 광고수익이 발생하면 해당페이지의 상위에 링크된 페이지를 가장 먼저 추천한 사용자에게 좋은 페이지를 발굴해준 감사의 표시로 수익을 일부 배분해준다.
장점:사용자들에게 좀더 좋은 페이지를 발견하도록 의욕을 돋궈준다.
단점:수익이 많이 발생하는 검색결과에 사용자들의 추천이 몰리는 경향이 발생한다.

-주식의 계념을 도입
사용자들에게 제한된 점수를 부여하고  부여된 점수를 사이트에 투자함으로써 투자된 점수는 사이트의 점수가 되고 해당 사이트가 상위권에 올라갈 수록 투자된 점수의 가치는 늘어나게된다. 사이트를 이용한 주식투자라고 생각하면될듯
장점:그닥;;;
단점:어렵고 빡새고 재미없다;;;


총평
일반적으로 검색사이트의 추가적인 기능을 구축하기 때문에 검색되는 모든 페이지의 속성값이 들어가게 된다.
이는 방대한 자료에 속성을 부과하는 것이기 때문에 큰 용량의 서버는 필수가 될 것이다. 하지만 현재 미리보기 까지 지원하고 있는 검색사이트의 시스템으로 보았을 경우엔는 충분히 지원가능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런 기능은 구글보다는 네이버쪽에 더 적합하다고 생각된다. 한 화면으로 출력되는 구글에서 이 시스템을 도입한다는 것은 많은 모험을 요구하는 작업이 될 수 있으나 네이버 같이 검색결과가 파트에 나뉘에 출력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파트를 하다 더 추가하는 계념이면 충분히 도입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