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electron

[서피스RT/Surface RT] 과연 망작인가? 아니면...??

 

 

만두얏 입니다. 얼마전에 필자는 서피스 RT를 구매하였습니다,

24만원이라는 파격적인 가격에 지름신을 무찌르지 못하고 지르고 말았지요.

윈도우 RT라는 특이한 OS로 동작되는 서피스 RT는 외형은 완벽히 윈도우를 지원하나

내용물은 결코 그렇지 못한 현실을 보여줬습니다.

그럼 서피스 RT에 대해서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피스 RT는 아이패드의 등장으로 태블랫 PC 영역이 확장됨에 따라 MS에서 터치 인터패이스 기반인 윈도우8을 발매하였으나 기본적으로 X86을 사용하는 하드웨어의 한계로 인하여 일반적(아이패드 사용 환경과 유사한)사용이 불가능해짐에 따라서(다시말하면 매번 부팅을 해야한다는 점... 대기 모드도 있으나 그래도 느림) ARM계열을 이용한 하드웨어에 사용가능한 윈도우를 만들었으니 그것이 바로 윈도우RT (서피스RT)라고 할 수 있겠다.

 

 

위 광고를 보시면 역시 아무런 내용이 없죠 ㅋㅋ



위 아이패드와 비교한 광고를 한번 보시죠... 참 편향적인 광고긴 하지만 서피스 RT 장점에 대한 부분을 잘 보여주는 것이기 도 합니다.

그럼 여기서 서피스 RT의 장단점을 짚어보죠~



장점


1. 풀사이즈 USB지원

 - 패드류의 단점아닌 단점이 바로 이부분입니다. 외부 장비와 연결되기 위한 대표적인 표준인 USB를 지원하지 않는 다는 것이지요... 뭐 전용 아답터를 이용하면 해결 가능하지만 매번 들고 다닐수도 없는 방법이고... 여간 풀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2. 전용 키보드 지원

 - 서피스用 전용 키보드를 지원합니다. 뭐 다른 패드류도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키보드 연결이 가능하지만 좀 불편하죠. 그리고 일반 타블렛은 터치기반에 인터패이스를 지원하는 반면 서피스RT는 윈도우 데스크탑 환경을 재공합니다. 말그대로 일반컴퓨터에서 키보드를 사용하듯이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3. 윈도우 + 오피스

 - 회사원이라면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OA가 잘 돌아가는 윈도우 RT를 지원하고 있습니다.(하지만 일반 윈도우 프로그램은 안깔린다는 ㅠㅠ) 정말 딱 인터넷과 문서작성에 최적화된 환경이라고 할 수 있겠죠


단점


1. 반쪽짜리 윈도우

 - 오피스는 99% 거의 완벽하게 지원하나 일반 윈도우 프로그램은 구동되지 않습니다. 쉽게 말하면 곰플래이어, 네이트온이 안된다는 거죠;;;; 윈도우 마켓을 이용하면 되지만 아직 상당히! 부족하기 때문에 ㅠㅠ 이부분은 가능하다면 윈도우 폰 마켓과 합병된다면 좋겠는데요... (가능하려나)


2. 과연... 해줄까? 사후 지원?

 - 솔직히 지금 MS CEO가 그문둔다는 판국에...(근본원인이 서피스 RT덕분이죠 ㄷㄷ) MS버린 제품에 대한 사후지원... 어떨지 걱정이 되는것은 사실입니다.


그럼 과연 서피스 RT에서 할 수 있는 것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다음에는 서피스 RT 활용성에 대해서 언급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