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terest

삼성인턴!!! 나의 노하우를 전수해주마!!!

우선 이 페이지를 보고있는 당신에게 축하한다는 말과 함께 앞으로 가장 빡신 방학을 맞이해야한다는 현실을 인식시켜 주고 싶다. ㅎㅎㅎ

필자는 08년 1월 삼성SDS 인턴을 수료한 사람으로써 지금은!!! 어학연수를 기다리는 휴학생이다 ㅎㅎㅎ
상반기에 인턴수료자만의 입사지원(70%의 합격률;;;)이 있었지만 과감히 포기하고 젊은 날에 쫌더 놀기로 했다ㅎㅎ

뭐 거두 절미하고 어떻게 인턴을 해야하는지 엄청난 압박에 가득해있는 당신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싶어서 이렇게 글을 적는다. 꼭 SDS에만 관한것이 아니니 다른 그룹 인턴합격자가 읽어도 무방하다.

1.오리엔테이션!!
쫄거 없다. 앞으로 인턴을 어떻게 진행하며 준비물에 대해서 말해주는 거다. 단정하고 자시고 필요 없이 편안한 마음으로 가시라~ 그래고 제발 간부급이 말할때 아무리 따뜻하고 노곤노곤하더라도 자지 말아라;;; 나름 인턴합격자라면 인증받은 사람인데 그렇게좀하지 말아라;;;;

오리엔테에션에서는 기본적인 복장이라던지 자신이 차우 연수받게되는 장소 준비물에 대한 언급이 있을 것이다.
윙클프리 면바지(필자는 여기서 첨 들어봤었다;;;), 셔츠, 넥타이 정도;;;;
아주 케주얼하게 말하지만 절대 아니다;;; 막상 인턴에 투입되면 모두 정장 입고 온다;;; 속편하게 한벌 구입해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사진은 증거사진 ㅎㅎㅎ

2.합숙

본인이 했던 과정에서는 합숙이 먼저이고 그다음에 본격적인 인턴 활동이 있었다.
이번에 합격한 친구의 말을 들으니 순서가 바뀐것 같지만 그다지 상관 없으니 맘편하게 읽도록해라.

오리엔테이션에서 자신의 합숙장소와 오여서 함께 이동하는 장소와 시간등을 받게 된다. 조 위의 천안연이라고 적힌곳이 합숙생활을 하는 생활관이다;;; 암튼! 합숙 출발시에는 약간의 준비물들이 있다. ㅎㅎ

합숙 준비물 : 기본적인 옷(물론 정장! 더 말하지 않겠다, 편한복장도 필수다.), 수건과 새면도구~ 기타등등 기본적인 물품과 여기서 부터 중요하다!! 노트북, 디지털카메라, 디지털 켐코더, 동영상편집 프로그램, 파워포인트 탬플릿, 각종 유용한 프로그램

왜 위와 같은 프로그램이 필요한지 찬찬히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다 ㅎㅎ


위의 동영상은 삼성인턴이라면 누구라고 해야할 UCC다;;;;
기본적인 퍼포먼스와 함께 UCC를 제작해야 하는거다;; 저 엄청난 퀄리티를 보아라 ㅎㅎ 연극을 제외한 UCC부분은 모두 필자가 제작했다는 ㅎㅎㅎ
뭐 여튼 위와 같은 이유로 위에서 언급했던 아이템은 필수가 되어버린다.
추가적으로 대체에너지에 관한 프리젠테이션도 하기 때문에 파워포인트 탐플렛은 필수가 되어 버린다.

그럼 기본적인 합숙 활동에 대해 알아보자~~

- 먹고자기 : 기본적으로 저녁 9시까지는 빡빡한 스케줄이다;;; 군대에 다시 입대한 것으로 착각이;;;
- 듣고 배우기 : 이상한 사람들이 와서 삼성에 대해서 삼성에 취업하기위한 조건들에 관한 강좌를 실시한다;;;
- 놀기 : 공부만 하는 것이 아니다. 몸으로 머리로 노는 활동도 많이 한다. 자세한것은 아래에 설명하겠다.

= 가상기업운영
내가 한 기업의 임직원이 되어 기업을 이끌어 나가는 게임을 한다. 제품을 만들고 개발하고 마케팅 소비자가격설정등 여러 상황에서 운영해야하는 경쟁게임이다.
단순히 비용적인 측면과 특수한 상황에서의 선택이 승패를 좌우한다.
여기서 몇가지 조언을한다면!!!
1.정보습득에 관한 투자를 개을리하지 말라.
2.판매가격을 낮춘다고해서 많이 팔리는것이 아니다. 마케팅이 차우 승패를 좌지우지한다.
3.부채는 최대한으로 줄이자!!(우리팀은 이것때문에 높은 순위에 머무르지 못했다.)
4.기업은 윤리적인 선택과 이성적인 선택이 동시에 적용되야한다. 혹시나 법적으로 걸릴것 같은 일은 절대하지 말자. (참고로 우리팀은 중소기업을 버리고 대기업을 선택하는 부분에서 손실이 생겨 망하기도 했었다;;;)
문제가 뭔가하면 지금까지 유지해온 중소 하청업채를 버리고 독점적인 대기업과의 교류를 선택하는 바람에 소송에 휘말려 엄청난 벌금이 ㅠㅠ
만약 1등을 하게되면 소정의 상품이 있을 것이다 ㅎㅎ

= 대체에너지에 대한 회의 및 프리젠테이션
말그대로다 대체에너지로 가능한 것이 무엇이 있을까에 대한 회의를 실시하고 거기서 나온 성과를 발표한다.
우리반은 아니었지만 어느반에서는 자성을이용하여 신발과 땅에 코일을 이용 발전을 하는 아이디어가 많은 점수를 얻었다. 여기서 발표자의 상황대처능력이 많은 점수를 좌지우지 한다.

= 위에서 보여준 UCC 기본적인 연극같은 퍼포먼스와 함께 UCC를 보여준다.
기획부터 제작 공연까지 모두 우리가 한다. 심지어 조명과 동영상을 틀어주는 부분까지 만약 이부분에 능력자가 있다면 당신은 행운아이다. ㅎㅎ

필자는 합숙에서 뜻하지 않게 반장을 맏게 되었다;;;;;
단순히 숙소배정에서 같은 방 사람들에게 먼저 인사하고
첫번째 프로그램인 자기소게 부분에서 아무도 잘 몰라 뻘쭘하니 있을때 '자 우리 이렇게 하는게 좋지 않을까요?' 라고 말했던 이유만으로;;;;

하지만 많은 부분에서 활동을 해야하기 때문에 필자 같은경우는 해당 활동에서 필요한 담당자를 선출하여 일을 배분하는 시스템을 적용하였다.
예를 들어 체육활동에서는 축구동아리에 가입되어 있는 형이 있어서 그때 반장은 형으로 임명
UCC에서는 카메라를 만져본 방송부 인원이 있어 그사람이 감독을
작가는 여성분들에게 등등등 이렇게 배분을 하고 필자 인원관리(건강상에 트러블이 꽤있다) 연락처 교환 (바로 인원 리스트를 만들어 연락처 교환을 시키자. 안하면 욕먹는다;;;) 등 기본적인 것만 제공하면 된다.
그 결과 필자는 삼성로고가 박힌 명함지갑을 받게 되었다 ㅎㅎㅎ

정말 한국의 브래인들이 모인 장소이다보니 서로간의 의사교환이나 어려가지 측면에서 효율적인 활동이 가능할 것이다. 1년이 지난 지금까지 필자에게 좋은 추억으로 남아 있다. ^^

추신 : 여기서 점수를 잘받는다고 특해가 있는 것은 아니나 여러분은 미친듯이 새벽4시까지 할것이다 ㅎㅎㅎ

3.배정받고 나서

위의 합숙은 그룹이 통패합되어 실행되지만 정작 중요한 인턴활동은 각 그룹에 배정받고 나서 하게 될것이다.
필자는 SDS인턴이었던 관계로 단순히 홈페이지 만드는 교육만 받고 끝났다;;;
하지만 중간중간 많은 활동을 하게된다.

- 현장방문(?)
SDS에서 직접 일하는 부서에 찾아가서 어떤 일을 하는지 등등등 질문을 주고 받고 한다. 임의적으로 정해지는 부서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곳이 아니라 우리같은 경우는 상당히 뻘쭘했다;;; 질문도 없고 대답도;;;;

- 도미노놀이
단합심을 길어준다는 명목하에 빡신 도미노새우기를 시킨다;;; 은근 잼나면서도 한사람을 그렇게 미워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게 만들어주는 행사이다~~ 필자의 반이 여기서도 1등을 해버렸다 ㅎㅎㅎ

- 마지막시험;;;;
교육받은 내용을 마지막에 시험을 본다. 우리같은 경우는 홈페이지를 만드는 부분이었기 때문에 코딩영역에 관한 시험을 보았지만 강사가 다르기 때문에 반별로 상당히 많은 점수차가;;;;
우리반(22명정도)에는 만점자가 없는반면 다른반에는 5~6명이;;;;

배정받고 나서 상당히 빡신 하루가 시작된다. 교육장소까지 8시 반에 도착해야하는데 엘리배이터가 막히는 관계로 건물에는 20분전에 도착해야 한다는거;;;; 끝나고 항상 우리끼리 회식이 있다는거;;;; 등등 간접적으로 직장생활을 할 수 있는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가 그대들에게 해줄수 있는 말은 이정도 뿐이다...

삼성... 글로벌 기업이고 좋은 대기업이다... 하지만 아마도 필자는 다른 회사에 취업하고 싶다...
이유는 직접 찾아보길 바란다. 찾지 못한다면 당신은 행운아 인것이다^^

선배을 글을 봤으면 댓글을 남겨주는 쌘쓰!!!!

2008/01/11 - [dairy] - 삼성인턴 후기
2007/12/21 - [dairy] - 삼성인턴 오리엔테이션 그후...
2007/12/13 - [dairy] - 아자뵹 삼성 인턴 붙었다!!!